에어컨 청소는 여름철 필수 품목인 에어컨에 중요한 부분입니다. 그런데 1년 전 여름에 쓰시고 거의 방치되어 있다가 바로 가동하게 되면 에어컨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곰팡이 등 세균들이 바람을 통하여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청소를 한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. 스스로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<준비물>
마스크와 장갑, 부드러운 천 또는 스펀지, 중성 세제, 물통, 스프레이 병, 진공청소기 (먼지 제거용), 솔 (코일 청소용)
에어컨 청소 스탠드 벽걸이 순서
1. 청소 전에 전원 코드를 반드시 빼놓습니다
2. 필터 청소
- 먼저 스탠드 에어컨 전면 패널을 열고 그물처럼 생긴 공기 필터를 분리합니다.
- 진공청소기로 필터 표면의 먼지를 제거합니다.
- 중성 세제를 푼 미온수에 필터를 담가 깨끗이 씻은 후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킵니다.
- 중성세가 없으면 과산화소다와 물의 비율을 3:7로 희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3. 에어컨 청소 내부
- 부드러운 브러시나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에어컨 내부와 열교환기의 먼지를 조심히 제거합니다. 이때, 내부 부품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부드럽게 해주시면 됩니다.
- 스프레이 병에 물과 조금의 중성 세제를 섞어 천에 묻힌 후 닦아주는 방법도 좋습니다. 직접 물을 붓지는 마세요.
- 에어컨 뒷면에 있는 배수구도 확인하여, 혹시 막힘이 없는지 점검합니다. 배수구가 막혔다면,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.
4. 에어컨 청소 외부 커버
- 위에서 스프레이 병에 물과 중성세제를 섞어둔 물을 이용해 부드러운 천과 함께 외부 패널도 깨끗이 닦아줍니다.
5. 실외기 청소 방법
- 실외기 주변의 잔해물과 먼지를 제거합니다.
- 실외기 케이스 상단의 커버를 열고 내부의 먼지 등 이물질을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제거합니다.
- 실외기 내부에 있는 냉각핀에 쌓인 먼지를 브러시로 털어냅니다.
- 부드러운 브러시나 천으로 실외기 케이스 외부를 닦아 먼지를 제거합니다.
- 중성세제를 섞은 미온수를 부드러운 천에 묻혀서 조심히 닦아줍니다.
- 청소 후 실외기 내부가 완전히 건조되면 커버를 다시 닫습니다.
6. 참고 사항
에어컨 실내기, 실외기 청소가 끝난 후 해야 할 일
- 먼저 실내기 내부가 충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한 후 말려둔 필터를 다시 끼워 넣는다.
- 외기도 충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 후 외기 커버를 닫아줍니다.
- 피톤치드 액상 스프레이 등 내부 소독 및 곰팡이 방지 액상을 준비 후 실내기 내부에 뿌려줍니다.
- 어느 정도 건조 시간을 준 후 창문을 열어 충분히 공기 순환이 되게 한 후 전원 코드를 꽂고 에어컨 전원을 켜고 먼저 송풍 기능을 작동 시킵니다.
- 약 10분 정도 한 후에는 냉방 기능을 작동 시키고 정상 작동이 되는지 그리고 바람이 나올 때 나쁜 냄새가 나지 않는지를 확인하고 청소를 마칩니다.
- 일부 최신 에어컨에는 자동 청소 및 건조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에어컨이 대다수이므로 이와 같은 간단한 청소만 해 주어도 곰팡이 등 균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.
- 물론 전문가에게 맡겨도 되지만 이 정도 간단한 청소는 직접 그리고 주기적으로 해 주신다면 충분히 쾌적한 에어컨 혜택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
- 혹시 에어컨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의뢰하시고 그때 중요한 부품에 대한 청소를 부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. 그리 길지 않은 시간으로 충분히 청소하실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 하셔서 올 여름도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면 좋겠습니다.